통합과학

2028학년도 통합과학 수능 예시문항 해설(1~4번)

나쁜 습관 2025. 4. 16. 11:00

2028학년도 대학수학능력시험 예시 문항이 4/15(화)에 공개되었습니다.

국어, 수학, 통합 사회 부분의 예시 문항과 발표된 자료는 이전에 작성했던 블로그 글을 참고해주세요.

https://sci2nce.tistory.com/entry/2028%ED%95%99%EB%85%84%EB%8F%84-%EB%8C%80%EC%9E%85-%EA%B5%90%EC%9C%A1%EB%B6%80-%EB%B0%9C%ED%91%9C-%EB%82%B4%EC%9A%A9-%EC%A0%95%EB%A6%AC 

 

2028학년도 대입, 교육부 발표 내용 정리

2025년 4월 15일 교육부와 한국교육과정평가원(평가원)에서 2028학년도 대입과 관련해 보도 자료를 배포하였습니다.내용은 크게 3가지로 수능 예시 문항, 모집 단위별 반영 과목 조기 안내, 28학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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통합 과학 문항별 상세 해설과 통합과학 개념은 다음과 같습니다.

단원, 교과서 내용은 진학사 교과서를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. 


[자료 분석]

  1. (가)와 (나)의 구분: 문제에서 (가)와 (나)는 각각 '외래생물 유입'과 '환경 오염' 중 하나라고 했습니다.
    • (가)의 예시: 폐그물, 폐플라스틱 등 해양 쓰레기로 인해 해양 포유류와 바닷새가 피해를 입는 것은 환경 오염 (특히 해양 오염)의 사례입니다.
    • (나)의 예시: ㉮ 해외로부터 유입된 뉴트리아가 식물을 마구 먹어 치워 생태계를 파괴하는 것은 외래생물 유입으로 인한 생태계 교란 사례입니다.
    • 따라서 (가)는 환경 오염, (나)는 외래생물 유입에 해당합니다.
  2. 지구 온난화 (㉠): 지구 온난화는 기온 상승으로 인해 발생하는 다양한 환경 변화를 포함합니다. 예시(㉠)는 비워져 있습니다.

[보기 분석]

    • ㄱ. (가)는 환경 오염이다. (O)
      • 위 분석에서 (가)의 예시(해양 쓰레기 문제)는 환경 오염에 해당함을 확인했습니다.
    • ㄴ. ㉮를 해결하는 방법에는 뉴트리아를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는 것이 있다. (X)
      • ㉮는 외래종인 뉴트리아가 생태계를 파괴하는 문제입니다. 뉴트리아는 생태계 교란 생물로, 개체 수를 조절하거나 퇴치해야 할 대상입니다.
      • 천연기념물 지정은 보호 가치가 있는 희귀 동식물이나 지형 등을 보호하기 위한 조치입니다.
      • 생태계를 파괴하는 외래종을 보호하는 천연기념물로 지정하는 것은 문제 해결 방법이 될 수 없으며, 오히려 문제를 악화시키는 비논리적인 방법입니다.
    • ㄷ. '영구 동토층의 북극이끼는 기온 상승으로 서식지를 잃어간다.'는 ㉠에 해당한다. (O)
      • ㉠은 '지구 온난화'의 예시에 해당합니다.
      • 제시된 문장은 '기온 상승'(지구 온난화의 핵심 현상)으로 인해 영구 동토층이 녹으면서 북극이끼의 서식지가 파괴되는 상황을 설명합니다. 이는 지구 온난화로 인한 생태계 변화의 대표적인 예시입니다.

[교육 과정 근거]

  • [10통과2-02-02] 먹이 관계와 생태 피라미드를 중심으로 생태계 평형이 유지되는 과정을 이해하고, 환경의 변화가 생태계에 미칠 수 있는 영향에 대해 협력적으로 소통할 수 있다.

[교과서 내용]

  • 단원: 통합과학2_Ⅱ. 환경과 에너지_02. 생태계 평형_환경 변화와 생태계
    • 지구 곳곳에서 발생하는 환경 변화를 탐구하는 내용으로 구성된 단원입니다.
    • 출제된 '해양 쓰레기', '뉴트리아'로 인한 환경 변화는 교과서에 제시된 사례입니다.
    • 출제되지 않은 내용으로는 '먹이 관계', '생태피라미드와 생태계평형'과 '환경 변화'를 같이 물어 볼 수 있는 '개체군 변동 실험' 형태의 출제 가능성이 있습니다.(예. 큰입 베스, 수달)
    • '먹이 관계', '생태피라미드와 생태계 평형'에 대한 개념 학습과 다양한 예시 학습이 필요합니다. 

 

[자료 분석]

  • 표는 미터(m) 정의의 변천 과정을 보여줍니다.
  • 측정 표준 A: 1m를 '0°C일 때, 백금-이리듐 합금으로 만든 미터원기에 표시된 두 선 사이의 거리'로 정의합니다. 이는 C 정의를 바탕으로 **실물 표준기(미터원기)**를 제작하여 기준으로 삼은 것입니다. (1889년 국제 도량형 총회에서 공식 채택)
  • 측정 표준 B: 1m를 '진공에서 빛이 1/299,792,458초 동안 진행하는 거리'로 정의합니다. 이는 변하지 않는 물리 상수인 빛의 속력을 기반으로 한 현재의 정의입니다. (1983년 채택)
  • 측정 표준 C: 1m를 '지구 자오선 길이의 일부를 이용하여 계산한 북극에서 적도까지 거리의 1/10,000,000'로 정의합니다. 이는 미터의 최초 정의에 해당합니다. (프랑스 혁명 이후 제안)

[보기 분석]

  • ㄱ. A의 미터원기는 온도가 달라지면 길이가 변한다. (O)
    • A는 백금-이리듐이라는 금속 합금으로 만들어진 물리적인 막대입니다.
    • 대부분의 물질(특히 금속)은 온도 변화에 따라 팽창하거나 수축합니다 (열팽창).
    • 따라서 미터원기의 길이는 온도에 따라 미세하게 변할 수 있습니다. 정의에서 '0°C일 때'라고 온도를 특정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.
  • ㄴ. B에는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하는 기술이 필요하다. (O)
    • B의 정의는 빛이 매우 짧은 시간(1/299,792,458초) 동안 이동한 거리를 1m로 정의합니다.
    • 이 정의를 사용하려면 이처럼 극도로 짧은 시간을 매우 정밀하게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이 필요합니다. 현대의 원자시계 등이 이러한 정밀 측정을 가능하게 합니다.
  • ㄷ. 길이의 측정 표준은 C → A → B 순서로 바뀌었다. (O)
    • 위의 표 분석에서 확인했듯이, 미터의 정의는 C(지구 자오선 기준, 최초)에서 A(미터원기 기준)를 거쳐 B(빛의 속력 기준, 현재) 순서로 변경되었습니다.

[교육 과정 근거]

  • [10통과1-01-03] 과학 탐구에서 측정과 어림의 의미를 알고, 일상생활의 여러 가지 상황에서 측정 표준의 유용성과 필요성을 논증할 수 있다.

[교과서 내용]

  • 단원: 통합과학1_Ⅰ. 자연 세계의 이해_03. 측정과 어림_측정 표준의 유용성과 필요성
    • 측정과 어림, 측정 표준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단원입니다.
    • 출제된 '미터 정의의 변천 과정'은 천재 교과서 p.23에 제시되었습니다.
    • 출제되지 않은 내용으로는 '측정과 어림', '다른 측정 표준'의 출제 가능성이 있습니다.(예. 어림과 측정 결과의 비교, 표준 물질)
    • '측정과 어림', '측정 표준'에 대한 개념 학습과 다양한 예시 학습이 필요합니다.

[자료 분석]

  1. (가) 구리 정육면체 준비:
    • 한 변의 ㉠ 길이 = 1 cm
    • 정육면체의 부피 = (한 변의 길이)³ = (1 cm)³ = 1 cm³
  2. (나) 질량 측정:
    • 전자저울을 이용하여 측정한 구리의 ㉡ 질량 = 9 g
  3. (다) 부피 측정 (물 치환법):
    • 처음 물의 부피 = 10 mL
    • 구리를 넣은 후 물의 부피 = 11 mL
    • 구리의 부피 = (나중 부피) - (처음 부피) = 11 mL - 10 mL = 1 mL
    • 여기서 ㉢ 온도는 구리와 물의 온도가 같다는 조건으로, 부피 측정의 정확성을 위한 조건입니다. (온도에 따라 물질의 부피가 변할 수 있기 때문)

[보기 분석]

  • ㄱ. ㉢은 기본량이다. (O)
    • 물리량은 크게 기본량과 유도량으로 나뉩니다. 국제단위계(SI)에서 정한 7가지 기본량은 길이(m), 질량(kg), 시간(s), 전류(A), 열역학적 온도(K), 물질량(mol), 광도(cd)입니다.
    • ㉢ 온도(Temperature)는 7가지 기본량 중 하나인 '열역학적 온도'에 해당합니다. (섭씨온도(°C)도 단위를 변환하면 켈빈(K)으로 나타낼 수 있으며, 근본적으로 같은 물리량입니다.)
  • ㄴ. 밀도는 ㉠과 ㉡으로부터 유도되는 물리량이다. (O)
    • 밀도(Density)는 질량을 부피로 나눈 값입니다 (밀도 = 질량 / 부피). 즉, 질량과 부피라는 다른 물리량으로부터 정의되는 유도량입니다.
    • ㉡은 질량(Mass)입니다.
    • ㉠은 길이(Length)입니다. 정육면체의 부피는 길이(㉠)를 세 번 곱하여 계산합니다 (부피 = 길이³). 즉, 부피는 길이로부터 유도됩니다.
    • 따라서 밀도는 질량(㉡)과 (길이(㉠)로부터 유도된) 부피로부터 유도되는 물리량이 맞습니다.
  • ㄷ. 1 mL와 1 cm³는 같은 부피이다. (O)
    • 부피의 단위인 밀리리터(mL)와 세제곱센티미터(cm³)는 그 정의상 정확히 같은 크기의 부피를 나타냅니다. 즉, 1 mL = 1 cm³ 입니다.
    • 실험 결과에서도 계산된 부피(1 cm³)와 물 치환법으로 측정된 부피(1 mL)가 같게 나온 것을 통해 이 관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[교육 과정 근거]

  • [10통과1-01-02] 과학 탐구에서 중요한 기본량의 의미를 알고, 자연 현상을 기술하는 데 단위가 가지는 의미와 적용사례를 설명할 수 있다.

[교과서 내용]

  • 단원: 통합과학1_Ⅰ. 자연 세계의 이해_03. 기본량의 의미와 적용
    • 기본량, 여러가지 단위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단원입니다.
    • 출제되지 않은 내용으로는 '다른 기본량(길이, 시간, 질량, 전류, 온도)', '기본량을 통한 단위 유도(넓이)'의 출제 가능성이 있습니다.
    • '단위'에 대한 개념 학습과 다양한 예시 학습이 필요합니다.

[자료 분석]

  1. 지각 구성 물질: 지구 지각 암석의 대부분은 ㉠ 광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
  2. 기본 단위체: 이 광물의 기본 단위체는 그림과 같이 두 종류의 원자 ⓐ와 ⓑ가 공유 결합한 사면체 구조입니다.
    • 그림의 사면체 구조는 중심 원자(ⓑ, 어두운 색) 하나에 주변 원자(ⓐ, 밝은 색) 네 개가 결합한 형태입니다. 이는 규산염 광물의 기본 단위인 SiO₄ 사면체를 나타냅니다.
    • 따라서 중심 원자 **ⓑ는 규소(Si)**이고, 주변 원자 **ⓐ는 산소(O)**입니다.
    • 그러므로 ㉠은 규산염 광물을 의미합니다.
  3. 원자 X: 기본 단위체의 구성 원자(Si 또는 O) 중 X로만 이루어진 물질에 불순물을 첨가하여 전기적 성질을 변화시킬 수 있다고 설명합니다.
    • 불순물 첨가(도핑)를 통해 전기 전도성을 조절하는 물질은 반도체입니다.
    • 규소(Si)는 대표적인 반도체 물질로, 순수한 규소 결정에 불순물을 첨가하여 p형 또는 n형 반도체를 만듭니다. 산소(O)는 이러한 방식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.
    • 따라서 **X는 규소(Si)**이며, 이는 그림의 에 해당합니다.
  4. ㉡ 소자: X(규소)를 이용하여 만든 ㉡ 소자는 태양 전지, 스마트 기기 등에 활용됩니다.
    • 이는 규소 기반의 반도체 소자(트랜지스터, 다이오드, 집적 회로, 태양 전지 등)를 의미합니다.
    • 따라서 **㉡은 반도체 (또는 반도체 소자)**를 의미합니다.

[보기 분석]

  • ㄱ. X는 ⓐ이다. (X)
    • 위 분석에서 X는 규소(Si)이고, 이는 그림의 ⓑ에 해당합니다. ⓐ는 산소(O)입니다.
    • 따라서 X는 ⓐ가 아니라 ⓑ입니다.
  • ㄴ. '규산염'은 ㉠에 해당한다. (O)
    • 지문에서 ㉠은 SiO₄ 사면체를 기본 구조로 하는 광물이라고 설명하고 있으며, 이는 정확히 규산염 광물의 정의입니다.
  • ㄷ. '반도체'는 ㉡에 해당한다. (O)
    • 지문에서 ㉡은 X(규소)에 불순물을 첨가하여 전기적 성질을 변화시킨 물질로 만든 소자이며, 태양 전지 등에 사용된다고 설명합니다. 이는 반도체 소자를 의미하며, 넓은 의미에서 '반도체'라고 할 수 있습니다.

[교육 과정 근거]

  • [10통과1-02-05] 지각과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들이 기본 단위체의 결합을 통해서 형성된다는 것을 규산염 광물, 단백질과 핵산의 예를 통해 설명할 수 있다.
  • [10통과1-02-06] 지구를 구성하는 물질을 전기적 성질에 따라 구분할 수 있고, 물질의 전기적 성질을 응용하여 일상생활과 첨단기술에서 다양한 소재로 활용됨을 인식한다.

[교과서 내용]

  • 단원: 통합과학1_Ⅱ. 물질과 규칙성_02. 물질의 구조와 성질_지각과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, 지구 구성 물질의 전기적 성질
    • 지각과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과, 지구를 구성하는 물질의 전기적 성질에 대한 내용을 다루는 단원입니다.
    • 다른 문항에서 생명체를 구성하는 물질(21번)의 내용을 엮어서 출제하였습니다.
    • 출제되지 않은 내용으로는 '지각의 구성 원소 질량비', '규산염 광물의 예시(구조), 도체(철, 구리), 부도체(유리, 나무), 반도체 예시(Ge)'의 출제 가능성이 있습니다.
    • 교육 과정 시안의 성취 기준 해설에 '지각을 구성하는 규산염 광물운 Si-O 사면체를 기본 골격으로 하여 다양한 광물이 만들어짐을 다루되 구체적인 구조식이나 화학식은 다루지 않는다.'라고 하고 있어, 지구과학 상위 개념에 대한 학습은 출제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
    • 성취 기준에 맞는 개념 학습과 다양한 예시 학습이 필요합니다.

이후 문항들도 순차적으로 다룰 예정입니다.

출제되지 않은 내용을 바탕으로 한 문항들도 예시로 출제하여 다룰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.